Top 상속한정승인 Secrets

고인은 모든 것을 남기로 홀연히 떠나고, 남겨진 이들은 그것들을 품고 살아가야 합니다.

바이든 대통령이 대선 후보직을 사퇴해 민주당에서 강력한 후보가 나타나면, 암호화폐 산업에 우호적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당선이 어려워질 수 있다는 것이다.

한정승인 시 피상속인의 돈을 인출하거나, 보증금을 수령, 일부 빚을 변제하는 등의 행위는 '단순승인'으로 간주될 수 있기에 반드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상속인은 각자 자신의 상속분에 대하여 한정승인을 할 수 있는 것이므로 공동상속인 전원이 한정승인을 하거나 일부만 한정승인을 할 수 있습니다. 일부만 한정승인을 한 경우 다른 상속인은 상속포기를 해야 채무를 승계하지 않습니다.

먼저 사망한 자, 즉 피상속인 앞으로 채무가 있는 상황이라면 ① 상속포기 또는 ② 한정승인의 절차를 진행해야 합니다.

후자의 장점은 반대로 자산을 물려받는 것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부동산 안에 채무가 포함되어 있는데 제대로 적극 및 소극재산의 규모를 파악하지 않은 채 전자를 택한다면, 채무를 갚은 이후에 남은 몫을 물려받을 수 있음에도 이를 포기하는 셈이 됩니다.

후순위자(손자녀, 형제 등)는 피상속인의 사망 사실을 알았더라도 선순위자가 전부 상속포기를 했다는 사실을 안 때 비로소 상속개시 있음을 안 것입니다.

잔여재산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재산분배 절차를 진행하지 않으면, 부산개인회생 한정승인의 효력이 상실되거나 손해배상책임을 부담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반드시 재산분배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

중대한 과실이란 상속인이 조금만 주의를 기울였다면 상속채무가 상속재산을 초과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게을리하여 알지 못한 경우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상속재산에 권리관계가 복잡하게 얽혀있어 순수 재산 가액이 얼마나 되는지 파악하기 힘들고, 상속채무가 너무 많고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있어 총 채무액을 계산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상속채무가 상속재산을 초과한다는 사실을 쉽게 알 수 없다고 상속한정승인 할 것입니다.

한정승인이란 재산도 빚도 상속을 받지만 물려받은 재산의 범위에서만 빚을 갚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상속채무가 상속재산보다 많아도 상속포기를 하지 부산개인회생 않고 한정승인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의뢰인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드리는 법무법인 율마루입니다.

어떤 사항들에 대하여는 각 금융기관에 방문해서 서류를 받으셔야 하는 상속한정승인 부분도 있구요, 구청 등 지자체나 세무서에 방문해서 체크해 봐야 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특히 부산개인파산 증권회사나 보험회사의 경우에는 구체적인 금액이 조회가 되지 않기 때문에 별도로 증권회사나 보험회사에 방문해서 해당 부분에 대한 자료를 발급받아야 하기도 합니다. 이런 부분은 상담을 받으실때 다 체크해 드립니다. 주의하실 부분은 돈을 찾으시면 안되구요 그냥 서류로만 알아보기만 해야 합니다. 돈을 찾으면 상속재산을 처분한 것으로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그 채무가 상속인의 고유재산에 대해서는 강제집행을 할 수 없는 성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집행력을 제한하기 위해 이행판결의 주문에 상속재산의 한도에서만 집행할 수 있다는 취지가 명시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